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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우리 아이 발달지연 의심 될 때, 발달 이정표(Milestone) 꼭 체크해보세요

by 블라썸키드 2023.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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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우리 아이 발달이 늦은건 아닐까....?





 
우리 아이 발달이 늦여 걱정 되신다면 오늘 소개 해드리는 발달이정표(Milestone)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발달 이정표는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연구에서 인증된 공식 이정표이며 연령별로 아이가 획득해야할 발달 과업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 발달이 걱정되서 병원이나 아동발달센터를 방문해 보고 싶지만
발걸음이 어려우셨던 어머님들은 아래 발달 이정표를 참고해 우리 아이의 발달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조기 발견 / 조기개입의 중요성 
아이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초기에 개입하면 신경 가소성을 활용하여 신경 회로를 재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 가소성이란  적응하고 변화하는 두뇌의 능력을 이야기 합니다.  이는 특히 발달 초기에 특히 두드러집니다.
이 기간 동안 뇌는 외부 자극에 가장 잘 적응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시기에 적절한 자극과 개입을 받으면  어린이의 신경 연결과 발달 궤적을 형성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동에게 발달 지연이나 장애가 있는 경우 조기 개입 전략은 결손을 보상하기 위해 뇌를 "재배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조기 개입에 대한 중요성이 이야기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0 - 3개월  발달 이정표(Milestone)

운동

  • 배로 누워있는(엎드려있는) 동안 팔을 밀어 올립니다.
  • 배로 누워있는(엎드려있는) 동안 머리를 들어 올립니다.
  • 주먹을 쥐었다 폈다하는 움직임을 할 수 있습니다.
  • 손을 입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 흥분할 때 다리와 팔을 표면에서 떨어뜨려  움직입니다.
[지연 의심]
- 머리를 들어 올리기 어려움
- 움직임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뻣뻣한 다리
- 손을 주먹으로 유지하고 팔 움직임이 부족

 

감각

  • 등을 대고 누워있는 동안 가슴 위에 올려진 장난감에 손을 뻗으려고합니다.
  • 등을 대고 누워있는 동안 움직이는 장난감을 좌우로 시각적으로 추적합니다.
  • 등을 대고 누워있는 동안 얼굴을 보거나 장난감을 볼 수 있도록 머리를 중앙에 유지합니다.
  • 흔들리고, 만지고, 부드러운 소리로 아기를 진정시키는게 가능합니다.
  • 다양한 움직임을 즐깁니다.
[지연 의심]
- 눈으로 물체를 따라가지 않음
- 안기는 것을 거부함
- 주먹이 대부분 닫혀 있음(손을 펴지 않음)
- 다른 유형의 움직임을 즐기지 않음

 
의사소통

  • 소리나 음성에 반응하여 조용히 하거나 미소를 짓습니다.
  • 소리 또는 음성 쪽으로 고개를 돌립니다.
  • 얼굴에 관심을 보입니다.
  • 눈을 마주칩니다.
  • 필요에 따라 다른 울음소리가 있습니다. (예: 배고픈 것과 피곤함)
  • 옹알이와 미소가 보입니다. 
[지연의심]
- 배가 고프거나 불편할 때 울지 않음
- 시끄러운 소리를 알아차리거나 반응하지 않음
- 눈을 마주치거나 미소를 짓지 않음

 

식이

  • 젖꼭지 또는 젖병을 적절하게 물수 있습니다.
  • 혀는 빨기 위해 앞뒤로 움직입니다
  • 1일 6회 수유당 2온스(약 59ml)에서 6온스(약 177ml)의 모유(분유)를 섭취합니다
  • 먹는 동안 잘 빨고 삼킵니다.
[지연의심]
- 수유 또는 젖병 수유 중에 물릴 수 없음
- 수유하는 동안 입 옆에서 모유나 분유를 과도하게 많이 흘림

 
 
 


 

4 - 6개월  발달 이정표(Milestone)

 
 

 
 
운동

  • 앉아있는 동안 손을 사용하여 자신을 지탱합니다.
  • 등에서 배로, 배에서 뒤로 굴러갑니다.
  • 지지대와 함께 서있는 동안 다리로 전체 무게를 수용합니다.
  • 근처 장난감에 손을 뻗습니다.
  • 등을 대고 누워 양손을 뻗어 발로 놀기
  • 등을 대고 누워있는 동안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장난감을 옮깁니다
[지연의심]
- 머리 컨트롤이 어렵고 머리를 들어 올릴 수 없음
- 손을 뻗기 위해 팔을 앞으로 내밀기 어려움
- 앉을 때 뒤로 뻗치고 다리를 뻣뻣함

 
 
감각

  • 양손을 사용하여 장난감 탐색합니다.
  • 배고프거나 피곤하지 않을 때 일반적으로 행복합니다.
  • 손과 물건을 입으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 흔들리고, 만지고, 부드러운 소리로 진정 가능합니다.
  • 일상적인 소리에 화를 내지 않습니다.
  • 다양한 움직임을 즐깁니다.
[지연의심]
- 장난감을 잡거나 손을 뻗으려고 하지 않음
- 손이나 물건을 입에 넣지 않음
- 뚜렷한 이유 없이 자주 짜증을 냄
- 움직이는 물체를 시각적으로 추적하지 않음

 
 
의사소통

  • 갑작스런 소음이나 소리에 반응
  • 말을 들을 때 경청하고 반응합니다.
  • 옹알이에서 자음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예: "다다다")
  •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소리를 냅니다.
  • 소리를 내는 장난감을 알아차립니다.
  • 관심을 끌기 위해 옹알이를 사용합니다.
[지연의심]
- 소리나 목소리에 반응하지 않음
- 소리를 내지 않음 
- 눈 맞춤이 안됨
- 웃지 않음 

 
 
식이

  • 음식에 대한 관심을 보입니다.
  • 숟가락이 다가오면 입을 벌립니다.
  • 입앞에 들어온 음식을 입 뒤로(식도쪽) 보낼 수 있습니다.(삼킴 과정)
  • 곡물 및 이유식을 먹기 시작합니다 – 당근, 고구마, 호박, 사과, 배와 같은 부드러운 음식(단일 재료만 해당)
[지연의심]
- 먹는 동안 자신의 병을 잡지 않습니다

 

 

 7 - 9개월  발달 이정표(Milestone)

 
 

 
 

운동

  • 지지대 없이 앉을수 있습니다.
  • 앉아서 장난감에 손을 뻗습니다.
  • 배에서 또는 다시 앉은 자세로 움직입니다. 
  • 다리와 팔을 번갈아 움직이면서 움직입니다.(배밀이 자세)
  • 머리를 들고 팔꿈치를 밉니다.
  • 머리를 돌려 앉아 있는 동안 물체를 시각적으로 추적합니다.
  • 구르고 앉는 동안 더 많은 신체 제어를 보여줍니다.
  • 엄지와 손가락으로 작은 물체를 집어 올립니다.
  • 단순한 놀이에서 다른 사람들을 모방합니다
[지연의심]
- 주로 한 손 사용
- 앉을 때 뒤로 젖혀지고 곧게 펴지 못함
- 앉을 때 팔을 잘 사용하지 않음
- 배밀이가 어려움
- 몸의 한쪽만 움직임
- 다리에 체중을 실을 수 없음
-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장난감을 옮기지 않음

 
감각

  • 위 아래로, 앞뒤로 흔드는 등 다양한 움직임을 즐깁니다.
  • 손과 입을 사용하여 물체를 탐색하고 검사합니다.
  • 두툼한(보드) 책의 여러 페이지를 한 번에 넘깁니다.
  • 다양한 물체를 집는 데 필요한 힘의 양을 사용합니자.
  • 가까운 곳과 먼 곳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 장난감과 주변 환경의 모양, 크기 및 질감을 조사합니다.
  • 등을 대고 눕거나 배에 누워 있는 동안, 앉거나, 기어 다니거나, 도움을 받아 서 있는 등 다양한 위치에서 환경을 관찰합니다.
[지연의심]
- 다양한 질감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즐기지 않음
- 소리나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즐기지 않음
- 화려한 물건을 가지고 노는 데 관심이 없음
- 바닥에 놓았을 때 탐색 환경으로 이동하지 않음
- 휘두르는 것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움직임을 즐기지 않음
- 일상적인 소리를 두려워함

 
 

의사소통

  • 옹알이에서 증가된 다양한 소리와 음절 조합을 사용합니다.
  • 이름을 부를 때 친숙한 물건과 사람을 봅니다.
  • 이름을 인식합니다.
  •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합니다.
  • 제스처와 쌍을 이룰 때 몇 가지 일상적인 명령을 따릅니다.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의 인식을 표시합니다.
  • 간단한 제스처(예: "아니오"를 위해 고개를 흔드는 것)를 사용합니다.
  • 소리를 모방합니다.
[지연의심]
-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에 관심이 없음
- 장난스러운 상호 작용 중에 눈을 마주 치지 않음
- 소리나 목소리에 반응하지 않음
- 옹알이를 하지 않음
- 자신의 이름에 응답하지 않습니다.

 
 

식이

  • 유아용 의자에서 병을 들고 마십니다.
  • 더 두꺼운 퓌레와 으깬 음식을 먹기 시작합니다.
  • 젖니가 나는 동안 아프고 부어오른 잇몸을 마사지할 수 있는 씹는 장난감을 즐깁니다.
  • 식사 후 포만감이 더 오래 유지합니다.
  • 근처에 있는 음식과 같은 물체를 찾고 손을 뻗기 시작합니다.
  • 새로운 냄새와 맛에 강한 반응을 보입니다.
[지연의심]
- 수유 또는 젖병 수유 중에 꼭지를 물릴 수 없음

 

 

10 - 12개월  발달 이정표(Milestone)

 

 
 

운동

  • 일어서서 가구를 따라 이동합니다.
  • 단독으로 서서 몇 가지 독립적인 단계를 수행합니다.
  • 다양한 자세를 오가며 환경을 탐색하고 원하는 장난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물건을 던질 때, 앉을 때 균형을 유지합니다.
  • 손뼉을 칩니다.
  • 통안에 물건을 떨어지게 하거나 놓을 수 있습니다.  
  • 엄지와 포인터 손가락을 사용하여 작은 물체를 집어 올립니다.
[지연의심]
- 뻣뻣한 다리와 발가락 때문에 일어서기 어려움(근육 경직)
- 팔만 사용하여 일어서려함
- 한쪽에만 무게가 실려 앉음
- 강하게 구부러지거나 뻣뻣하게 뻗은 팔
- 앉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손을 사용해야함
- 직립 자세에서 머리 컨트롤이 어려움

 

감각

  • 노래 듣기를 즐깁니다.
  • 손가락과 입으로 장난감을 탐색합니다.
  • 멀리서 보는 물체로 기어가거나 멀어짐
[지연의심]
- 움직임을 경험할때 짜증내거나 불안해 함
- 만지거나 새로운 질감에 노출되었을 때의 극단적인 반응

 

의사소통

  • 의미심장하게 "마마" 또는 "다다"를 사용합니다.
  • 간단한 지시에 응답합니다.
  • 사회적 의사 소통에서 긴 문자열을 생성합니다. (언어처럼 들리지만 의미가 없는 음절 나열)
  • 한두 단어를 말합니다.
  • 말소리를 모방합니다.
  • 옹알이에는 소리와 말의 리듬이 있습니다.
  • 보고 가리키는 위치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 "아니오"에 응답합니다.
  •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전달하기 위해 손의 움직임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예: 집어 들기 위해 손을 뻗음).
[지연의심]
- 누군가 자신의 이름을 부를 때 돌아서지 않음
- "맘마" 와 같은 친숙한 단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식이

  • 스스로 손을 사용하여 먹습니다. 
  • 점점 더 다양한 음식 섭취합니다. 
  • 열린 컵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 반숙 야채, 부드러운 과일, 핑거 푸드(바나나 조각, 익힌 파스타)를 맛볼 준비가 되었습니다.
  • 스스로 숟가락을 이용해 먹을 준비가 되있을 수도 있습니다. 
  • 더 다양한 냄새와 맛을 즐깁니다.
[지연의심]
- 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작은 음식 물건을 집지 않음
- 단단한 음식을 거부하고 우유 만 선호함

 
 
 


 

 
 

13 - 18개월 발달 이정표(Milestone)

 

 
운동

  • 독립적으로 걷습니다.
  • 장난감을 집어 들기 위해 다리와 몸을 구부리는   자세를 함
  • 두 개체를 쌓습니다.
[지연의심]
- 서있는 균형이 좋지 않고 자주 넘어짐
- 발가락으로 걸음
- 일어서기 위해 잡고 당기지 않음
- 계단을 오르기 위해 기어 다닐 수 없음
- 집게 잡기(엄지와 집게손가락)를 사용하여 작은 물체를 잡지 않음

 
감각

  • 옷 입기/벗는 걸 돕습니다.(타인의 도움시)
  • 규칙적인 수면 일정이 있습니다.
  • 점점 더 다양한 음식을 먹는다.
[지연의심]
-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시끄러운 소음 및 다른 질감과 같은 자극을 완전히 인식하지 못함
- 부모가 껴안거나 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
- 특정 질감을 다룰 때 화를 냄
- 발을 땅에서 뗄 때마다 비정상적인 수준의 두려움을 나타

 
 
의사소통
 

15개월까지:

  • 5-10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소리와 제스처를 결합합니다.
  • 단순한 말과 행동을 모방한다.
  • 간단한 지시를 일관되게 따릅니다.
  • 사진에 대한 관심 표시합니다.
  • 이름이 지정되면 1-2개의 신체 부위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 50 단어를 이해합니다

18개월까지:

  • 질문에 응답합니다
  • 대화에서 들은 단어를 이야기합니다.
  • 말과 같은 옹알이를 계속 합니다.
  • 사진 속의 친숙한 사물과 인물을 가리킵니다.
  • "안"과 "위"을 이해합니다.
  • 예/아니오 질문에 고개를 저으며 고개를 끄덕이며 응답합니다.
[지연의심]
- 옹알이를 하지 않음
- 눈을 마주치지 않음
- 이름이 호출될 때 응답하지 않음
- 의사 소통을 시도하지 않음

 
 

식이

  • 굵게 다진 식탁 음식의 다양성 증가합니다.
  • 컵에서 담고 마십니다.

 
 


 

 

19 - 24개월  발달 이정표(Milestone)

 

 
 

운동

  • 두 발이 땅을 떠나면서 점프를 시작합니다
  • 걸을 때 장난감을 뒤로 당길 수 있습니다.
  • 발끝으로 서 있습니다
  • 낮은 가구에 올라갑니다.
  • 큰 공을 찰수 있습니다.
  • 지지대와 함께 계단을 오르 내립니다.
  • 원하는 물건을 탐색하고 얻기 위해 다양한 위치(예: 네발기기, 오르기, 걷기)로 움직입니다.
  • 플레이하고 탐색하는 데 필요한 움직임을 조정합니다. 
  • 일반적으로 발뒤꿈치 발가락 패턴으로 걷고 주로 발가락으로 걷지 않습니다. 
  •  다양한 이동 및 놀이 방법을 즐기고 추구합니다.
  •  또래와 놀 수 있는 적절한 지구력과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공을 잡기 위해 또는 가볍게 부딪힐 때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공을 던지고 잡으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손을 사용하여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양손을 동등하게 사용하여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탐색합니다.

 
감각

  • 스위치를 켜고 끕니다.
  • 크레용, 펜 또는 마커를 사용하여 종이에 낙서할수 있습니다.
  • 모양과 색상 정렬합니다.
  • 5개 이상의 작은 블록이나 장난감을 서로 겹쳐 쌓습니다.
  • 장난감을 분해했다가 다시 조립합니다.

 
 

의사소통 
 

21개월까지:

  • 최소 50단어 사용합니다.
  • 새로운 단어를 일관되게 모방합니다.
  • 이름, 사물 및 그림 간단한 대명사(나, 너, 나의)를 이해합니다.
  • 이름이 지정되면 3-5개의 신체 부위를 식별합니다.
  • 새로운 단어를 빠르게 이해합니다.

24개월까지:

  • 2단어 문구 사용 시작합니다.
  • 단순 대명사 나, 너, 나의(것) 를 사용합니다.
  • 행동 단어를 이해합니다.
  • 놀이 중에 몸짓과 단어를 사용합니다.
  • 2단계 관련 지시사항을 따릅니다
  • 이야기 듣기를 즐깁니다.

 


 

 

2 - 3년 발달 이정표(Milestone)

 

 
 

운동

  • 다양한 이동 및 놀이 방법을 즐기고 추구합니다. 
  • 손을 사용하여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하고 탐색하는 데 필요한 움직임을 조정합니다.
  • 일반적으로 발뒤꿈치 발가락 패턴으로 걷고 주로 발가락으로 걷지 않습니다.
  • 고르지 않은 표면에서 걸을 수 있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균형을 잃지 않고 공을 던지고 잡으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 방망이를 휘두르거나 용기를 여는 것과 같이 양손을 조정합니다.
  • 양손을 동등하게 사용하여 장난감을 놀고 탐색합니다. 

 
의사소통
 

30개월까지:

  • 일관되게 2-3 단어 문구를 사용합니다.
  • "안" 및 "위"을 사용합니다.
  • 말의 50% 이상을 이해합니다.
  • 관련 없는 2단계 지시를 따릅니다(예: "공을 주고 양말을 가지러 가세요").
  • 기본 명사와 대명사를 이해합니다.
  • "내 것"과 "너의 것"을 이해합니다.

 
36개월까지:

  • "무엇"과 "어디서"질문을합니다.
  • 복수형을 사용 합니다.
  • 대부분의 말은 이해합니다
  • 색상, 공간, 시간을 포함한 개념에 대한 간단한 이해를 합니다. 
  • "왜"라는 질문을 이해합니다.
  • 가장 간단한 문장을 이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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