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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유아기 아동의 자해 행동(때리기,머리 박기 등) 이유와 대처 방법

by 블라썸키드 2023.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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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아동의 자해행동 이유와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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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유아기 아동이 보이는 자해 행동의 이유와 이를 중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의 자해행동은 아이와 보호자 모두에게 괴로운 상황입니다. 이때 이해, 인내심, 적절한 개입 전략을 가지고 자해행동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기 자해 행동이란

 

유아 자해 행동은 어린 아이가 자신의 신체에 손상을 입히거나 상처를 입히는 행동을 말합니다.이러한 행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머리카락 뽑기: 아이가 자신의 머리카락을 뽑거나 당기는 행동
  • 할퀴기: 아이가 손톱이나 물건으로 자신의 피부를 긁거나 할퀴는 행동
  • 때리기: 아이가 자신의 몸을 때리는 행동
  • 문지르기: 아이가 벽에 몸을 부딪치거나 강하게 문지르는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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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해 행동 발생하는 이유

 

1) 의사소통의 어려움

언어 능력이 제한된 유아들은 감정이나 필요 사항을 적절하게 전달하지 못할때 자해 행동으로서 의사소통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해 행위는 자신의 좌절감, 고통, 불편함을 전달하는 행동적 표현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감각 민감성

일부 어린이는 감각 과부하나 불편함에 대한 반응으로 자해 행동으로 이어지는 감각 민감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3) 감정/정서 조절 어려움

어린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조절하는 것이 미성숙하며 이 시기는 감정 조절 방법을 배우고 있는 발달 과정에 있습니다. 이 시기 어린 아이들은 분노, 좌절, 불안과 같은 강한 감정에 압도당하면 대처 방법으로 자해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4) 관심 추구

아이들은 자해 행위가 비록 부정적인 관심일지라도 관심을 끌게 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간병인의 반응을 얻기 위해 이러한 행동을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5) 스트레스/ 불안

아동이 심리적으로 스트레스 받고 있거나 불안한 상황일때도 자해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해 행동 중재방법

 

1) 당황하지 않고 의연하게 반응하기

자해 행동을 보이는 아이의 모습이 당황되고 걱정이 되지만 이때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 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부모님의 반응에 따라 아동의 자해 행동은 오히려 강화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자해행동 중지

아이가 바닥에 머리를 박거나 스스로 머리를 때리거나 기타 스스로 신체를 위협하는 행동을 했을때는 아이의 행동을 우선 멈추도록 합니다. 던지는 물건을 제거하거나, 뒤에서 안기, 양 팔을 부드럽게 잡기 등 아동이 자해행동으로 인해 더이상 해를 입지 않도록 합니다.

 

3) 감정은 수용하고, 자해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중재

아이가 자해 행동을 보이는 현재 감정에 대해서는 반영해 주시되(00해서 화가났어, 너무 속상해) 자해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중해합니다. (그래도 머리에 머리 '꿍'하는거는/ 머리 때리는 안돼)

 

4) 자해행동 대신 올바른 방법 알려주기

감정을 수용하고 자해 행동에 대해 단호하게 중재 한 후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 수준에 적합한 언어로 자신의 필요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5) 감정 조절 배우기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는 연령에 적합한 방법을 배우도록 합니다. 간단한 언어와 시각 자료를 사용하여 심호흡하기, 차분한 공간 활용하기 등의 감정과 전략에 대해 가르칩니다. 아이가 진정될 때 까지 울게 두고, 기다리는 것도 감절 조절을 배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6) 일관성 있는 중재

자해 행동은 위의 안내된 방법으로 일관되게 중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해행동에 대한 통제와 훈육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기 조절력이 생기기고 올바른 행동을 배워 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자해행동이 더 커질 때 안전을 걱정한 부모님들은 아이의 요구를 받아들여 주기도 합니다. 이는 더 큰 고집과 자해 행동을 일으키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주의 : 자해행동을 멈추게 하기 위해서 유아가 요구하는 것들을 들어 주지 마십시오.

 

7) 관찰 및 이해

자해 행동이 언제 어디서 발생하는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가능한 원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유발 요인과 패턴을 기록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8) 아동 전문가와 상담

행동이 심각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소아과 의사, 아동 심리학자 또는 발달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자해 행동에 대해잠재적인 근본 원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받고 아이에 맞는 적합한 중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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